안드로이드 개발력 향상하기

2017-02-14
 

안드로이드 앱개발에 필요한 팁과 학습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아래 정보를 잘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개발 학습에 도움이 되거나 실무에 적용하여 업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라이브 템플릿’을 사용하여 개발 향상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팁중 가장 쉽고 빠르게 쓸 수 있는 기능 중 하나는 라이브 템플릿 기능으로, 반복되는 메서드를 임의로 지정한 약자를 입력하면 풀네임으로 자동변경되는 기능입니다.
fbc + Enter -> findViewById로 변환

라이브 템플릿 기능에 대해서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좀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bignerdranch.com/blog/android-studio-live-templates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해주는 라이브 템플릿외에도 사용자가 커스텀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많이 사용되는 메서드들에 대한 라이브 템플릿을 커스텀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https://github.com/keyboardsurfer/idea-live-templates

라이브 템플릿은 반복되는 메서드 입력을 최대한 줄여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https://medium.com/@aditlal/must-have-tools-for-android-development-d76ae66f409f#.qhhck9bvk


앱을 디버깅하는 동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도구

Library methods count

안드로이드의 DEX파일 포맷 구조상 65만 개의 메서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해당 툴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의 메서드 개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tetho

페이스북에서 만든 안드로이드 앱을 쉽게 감시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네트워크 트래픽을 디버깅하는데 가장 좋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SQLite 데이터베이스, 쉐어드 프리퍼런스도 쉽게 감시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인스팩트 기능을 이용하기 때문에 웹 개발경험이 있다면 훨씬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akCanary

메모리 릭을 감지해주는 라이브러리로 코드 한 줄만으로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릭 탐지 시 별도의 UI화면으로 발생되는 위치와 경로를 알려줍니다.

Gradle, Please

Gradle기반의 라이브러리를 쉽게 찾아줍니다. 라이브러리 이름만 입력하면 최신 버전으로 라이브러리를 컴파일할 수 있는 구문을 찾아줍니다.

Android Arsenal

안드로이드와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최신의 버전을 유지하며 카테고리 기반으로 빠르게 업데이트됩니다.

Android UI OpenSource

안드로이드 UI와 관련된 오픈소스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AndroidTool Mac

맥 개발자들을 위한 안드로이드 툴입니다. UI 환경에서 빠르게 화면 캡처, 비디오 캡처, APK 끌어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ButterKnifeZelezny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플러그인으로 선택한 레이아웃 XML에서 버터나이프 인젝션으로 변환해줍니다.

Adb-idea

ADB명령을 쉘이 아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액션 창에서 작동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AndroidWeekly

매주 최신의 안드로이드 관련 소식을 메일링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Android Developers Youtube Channel

구글 안드로이드 공식 유튜브 채널이며, 가장 최신의 안드로이드 기술을 접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앱으로 학습하기

Plaid

디자인 뉴스와 영감을 제공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앱입니다. 안드로이드 UI처리에 대해 전반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Kickstarter

구글의 킥스타터 앱으로 예술, 디자인, 영화, 게임 음악 등으로 구성된 수천 개의 프로젝트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가이드라인부터 최신 기술을 한 번에 공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