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gger 2 소개, 안드로이드에서 Dependency Injection 사용하기전에

2017-06-13
 

Android에서 Dagger2 사용법을 이해하려면 왜 필요한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중요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왜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이 필요한가?

의존성 주입은 Inversion of Control 개념을 바탕으로합니다. 클래스가 외부로부터 의존성을 가져야합니다. 간단히 말해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해야하지만 구성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가져와야합니다. Java 클래스가 new 연산자를 통해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해당 클래스와 독립적으로 테스트하고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하드종속성이라고합니다.


그렇다면 클래스 외부에서 종속성을 제공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장점은 클래스를 재사용 할 가능성을 높이고 다른 클래스와 독립적으로 클래스를 테스트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비즈니스 로직의 특정 구현이 아닌 클래스를 생성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제 조금은 이해 했으므로 종속성 삽입 탐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큰 문제는 바로 DI(Dependency Injection)를 어떻게 할 것인가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과거를 되돌아 봐야합니다. 종속성 컨테이너라는 프레임워크 클래스는 클래스의 종속성을 분석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분석을 통해 Java Reflection을 통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고 정의 된 종속성에 객체를 삽입 할 수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어려운 의존성이 제거되었습니다. 그런 식으로 클래스를 독립적으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mock 객체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Dagger 1이었습니다.


이 과정의 주요 단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Reflection 자체가 느림.
두번째로, 런타임에 종속성 해결을 수행하여 예기치 않은 충돌 발생.

이것은 Dagger2의 탄생으로 이어졌습니다. Dagger2는 Google의 Square Dagger1에서 분기되었습니다.

Dagger2에서 가져온 큰 변화는 주석 처리기(Annotation Processor)를 사용하여 종속성 그래프를 생성하는 것이 었습니다. 의존성을 제공하는 클래스는 이제 javax injection 패키지를 사용하여 빌드시 생성됩니다. 이것은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가능한 오류 검사를 용이하게합니다. 생성된 코드는 직접 작성한것 처럼 보기 쉽습니다.

참고: 주석 처리기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소스코드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컴파일하는 동안 컴파일 된 파일을 읽는 방법입니다. 그래도 잘 이해 되지 않는다면 다음 파트2의 예제를 보기위해 기다리면 됩니다.


DI작동 방식에 대한 몇가지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클래스의 종속성을 설명하기위한 표준 Java 주석은 Java Specification Request 330(JSR 330)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Injection 모드

  1. Constructor Injection: 생성자 삽입.
  2. Field Injection: 멤버 변수 삽입 (비공개이면 안됨).
  3. Method Injection: 메소드 매개 변수 삽입.

JSR330에 따른 종속성 주입 순서

  1. Constructor
  2. Field
  3. Method


@Inject로 주석처리된 메소드나 필드가 호출되는 순서는 JSR330에 의해 정의되지 않습니다. 메서드나 필드가 클래스에서 선언 된 순서대로 호출된다고 가정 할 수 없습니다. 생성자가 호출 된 후에 필드 및 메서드 매개 변수가 삽입되므로 생성자에서 삽입 된 멤버 변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Dagger2를 사용하여 종속성 주입 프로세스를 시각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종속성 소비자는 커넥터를 통해 종속성 공급자의 종속성(Object)을 필요로합니다.

  1. Dependency provider: @Module로 주석 된 클래스는 삽입 할 수있는 객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클래스는 @Provides로 주석 된 메소드를 정의합니다. 이 메소드의 리턴 된 오브젝트는 종속성 삽입에 사용 가능합니다.
  2. Dependency consumer: @Inject 어노테이션은 의존성을 정의하는데 사용된다.
  3. Connecting consumer and producer: @Component 주석이 달린 인터페이스는 객체 제공자(모듈)와 의존 관계를 표현하는 객체 사이의 연결을 정의합니다. 이 연결에 대한 클래스는 Dagger에 의해 생성됩니다.


Dagger2의 한계

  1. Dagger2는 필드를 자동으로 주입하지 않습니다.
  2. 비공개 필드를 주입 할 수 없습니다.
  3. 필드 주입을 사용하려면 @Component 주석이 달린 인터페이스에서 멤버 변수를 삽입 할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취하는 메소드를 정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