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ble Id를 이용한 RecyclerView 성능 향상법

2016-09-30
 

RecyclerView는 ListView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만큼 기능과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ListView에서도 어떻게 하면 끊김 없이 빠른 스크롤을 지원할까라는 고민을 해왔었고, RecyclerView를 사용하다 보면 똑같은 고민을 또 하게 될 것이다.

ViewHolder라는 패턴을 통해 ListView의 성능을 RecyclerView에서 크게 향상할 수 있었다. 재활용하는 뷰들의 클래스를 View 태그 또는 Array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바로 가져와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성능을 크게 향상하였다. ListView에서 재활용되는 뷰를 해당 포지션에 맞게 가져오는 곳에서 성능을 향상할 수 있었다면, RecyclerView는 가져온 View에 데이터를 바인드 시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HasStableIds사용을 통해 데이터 바인드 시 onBindViewHolder()를 최적화 되게 호출할 수 있다. 아래 2가지 중 하나만이라도 해당한다면 성능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 똑같은 데이터가 반복적으로 나타는 리스트이다.
  • notifyDataSetChanged를 자주 호출한다.


HasStableIdsAdapter.setHasStableIds(boolean)을 통해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용하는 경우 어댑터의 getItemId(int)를 반드시 구현해야 작동한다.

getItemId(int)를 통해 해당 아이템은 고정된 상태로 설정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값을 반환되게 구현했다면 어떤 성능적인 변화가 일어날까?

position return
0 100
1 200
2 300
3 100
4 400
5 500

onBindViewHolder(view, int)는 포지션이 0, 1, 2, 4, 5 만 호출된다. 3번은 0번째 포지션에서 같은 고정된 ID를 반환했기 때문에 같은 데이터로 인식하여 onBindViewHolder(view, int)가 호출되지 않는다. 같은 데이터임을 알고 데이터 바인드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호출되지 않으며 그만큼 성능은 향상된다.

position return
0 100
1 200
2 600
3 300
4 100
5 400
6 500

포지션 2번에 데이터를 추가하고 notifyDataSetChanged()를 호출하였다. 이때 onBindViewHolder(view, int)는 현재 보이고 있는 포지션이 모두 호출되지만 StableId를 사용하게 된다면 이미 호출된 고정된 ID를 제외한 위치가 호출된다. notifyDataSetChanged()를 하였음에도 변경되는 ID만을 골라 해당 포지션만 onBindViewHolder(view, int)를 호출하게 됨으로 그만큼 성능은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