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Layout을 통한 코드 한줄 없이 전화효과 주기
ConstraintLayout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ConstraintSet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처리는 간결한 코드를 통해 간단히 처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왔습니다. 두개의 레이아웃을 통해 서로 다른 크기와 위치의 변화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애니메이션 처리하는 멋진 아이디어 덕분입니다.
아직 ConstraintSet을 사용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Sean McQuillan @objcode의 영상을 보시기 권해드립니다.
위의 영상에서 볼수 있듯 ConstraintLayout과 TransitionManager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쉬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MotionLayout은 개념을 훨씬 확장하게 됩니다.
MotionLayout?
MotionLayout은 레이아웃 전환과 복잡한 모션처리 사이를 컨트롤 쉽게 하기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사용자와 상호 작용해야하는 요소인 버튼, 타이틀 등의 실제 UI요소를 이동하거나 크기 조정또는 애니메이션처리 해야 하는 경우 가장 유용합니다. 단순히 애니메이션을 처리 하기위해서는 기존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에서 지원하는 여러가지 방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 Animated Vector Drawable
- Property Animation
- LayoutTransition
- TransitionManager
- CoordinatorLayout
MotionLayout은 기존 애니메이션 방식과는 전혀다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레이아웃이며 이에따라 요소들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ConstraintLayout을 상속한 하위클래스로 풍부한 레이아웃 기능을 기반으로합니다.
Property Animation + TransitionManager + CoordinatorLayout = MotionLayout
두 레이아웃 사이의 전환에 있어 최상위 레이아웃 뿐만 아니라 하위 레이아웃 속성에 애니메이션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oordinatorLayout과 같이 애니메이션의 포지셔닝을 마음대로 조절가능합니다. 터치 핸들링과 키프레임을 지원함으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쉽게 전환 효과를 정의 할 수 있습니다.
MotionLayout은 전혀 코드가 필요하지 않고 xml로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게 합니다. 이렇게 코드와 디커플링됨에 따라 Android Studio에서 xml을 보여주는 훌륭한 그래픽 도구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MotionLayout을 지원하는 ConstraintLayout 2.0에서는 API 레벨 14(ICS) 부터 서포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안드로이드 기기의 99.8%를 지원하는 수준입니다.
MotionLayout 프로젝트에 추가
Gradle file: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com.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2.0.0-alpha2'
}
MotionLayout 사용
Layout file:
<android.support.constraint.motion.MotionLayout .../>
MotionScene
MotionLayout은 일반적인 레이아웃과는 달리 res/xml
디렉토리에 저장되는 별도의 xml
파일인 MotionScene
에 속성을 정의합니다. 여기에는 애니메이션을 지정하는 필요한 Transition 처리, 키 프레임, 터치 처리등의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기존 ConstraintSet을 이용한 방식을 MotionLayout에 적용
ConstraintLayout을 사용하여 첫번째 화면 왼쪽에 위젯 배치, 두번째 화면 오른쪽에 위젯 배치의 2개의 ConstraintSet을 만들어 좌/우 전환하는(TransitionManager를 사용하면 애니메이션 처리)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화면 왼쪽에 위젯 배치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View
android:id="@+id/button"
android:background="@color/colorAccent"
android:layout_width="64dp"
android:layout_height="64dp"
android:layout_marginStart="8dp"
android:text="Button"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 화면 오른쪽에 위젯 배치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View
android:id="@+id/button"
android:background="@color/colorAccent"
android:layout_width="64dp"
android:layout_height="64dp"
android:layout_marginEnd="8dp"
android:text="Button"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android.support.constraint.ConstraintLayout>
ConstraintLayout을 사용하면 두개의 레이아웃을 ConstraintSet을 이용하여 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TransitionManager를 사용하는 경우 전환 애니메이션으로 표시됩니다. 이 방식의 문제는 전환이 시작되면 중도에 중단할 수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전환시 특정 지점으로 이동하도록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사용자와의 상호작용할 수 없습니다.
MotionLayout은 이런 모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2개의 레이아웃을 이용하여 MotionLayout을 통해 자동으로 초기화 하는 방식으로 바꿔보겠습니다.
<android.support.constraint.motion.Motion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id="@+id/motionLayou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pp:layoutDescription="@xml/scene_01"
tools:showPaths="true">
<View
android:id="@+id/button"
android:layout_width="64dp"
android:layout_height="64dp"
android:background="@color/colorAccent"
android:text="Button" />
</android.support.constraint.motion.MotionLayout>
레이아웃 inflate
시 MotionScene은 @xml/scene_01
파일을 참조하게 됩니다.
<MotionScene
xmlns:motion="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Transition
motion:constraintSetStart="@layout/motion_01_cl_start"
motion:constraintSetEnd="@layout/motion_01_cl_end"
motion:duration="1000">
<OnSwipe
motion:touchAnchorId="@+id/button"
motion:touchAnchorSide="right"
motion:dragDirection="dragRight" />
</Transition>
</MotionScene>
scene_01
은 전환에 사용 할 ConstraintSet 시작(motion_01_cl_start
)/종료(motion_01_cl_end
) 레이아웃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핵심인 onSwipe
는 전환에 있어 핸들러를 지정했음을 주목해야합니다.
OnSwipe
OnSwipe
핸들러는 사용자의 액션이 일치되는 경우 전환을 시작합니다.
주요 속성
touchAnchorId
추적해야 할 대상 (@+id/button
)touchAnchorSide
손가락을 추적해야하는 물체의 측면 (right/left/top/bottom
)dragDirection
추적중인 동작의 방향 (dragRight/dragLeft/dragUp/dragDown
)
이제 코드 한줄 없이 사용자의 스와이프 이벤트를 통해 네모박스가 자연스럽게 애니메이션되면서 끝에서 끝으로 이동 합니다.
MotionLayout 자체로 MotionScene 구현
위의 예제 ConstraintSet을 사용하여 2개의 레이아웃으로 전환하였으나 이번에는 MotionLayout으로만 사용하여 빠르게 레이아웃을 수성하도록 해보겠습니다.
MotionLayout은 res/xml
디렉토리에 있는 MotionScene 파일에서 ConstraintSet을 직접 설정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는 ConstraintSet을 사용하기위한 다양한 레이아웃 생성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코드와 별도로 동작하기때문에 나중에 Adnroid Studio에서 모션레이아웃 뷰어를 지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MotionLayout의 속성
- alpha
- visibility
- elevation
- rotation, rotation[X/Y]
- translation[X/ Y/Z]
- scaleX/Y
첫번째 예제에서 사용한 ConstraintLayout대신 MotionLayout을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다시 구성하였습니다.
<android.support.constraint.motion.Motion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id="@+id/motionLayout"
app:layoutDescription="@xml/scene_02"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View
android:id="@+id/button"
android:background="@color/colorAccent"
android:layout_width="64dp"
android:layout_height="64dp"
android:text="Button" />
</android.support.constraint.motion.MotionLayout>
첫번째 예제에서 constraintSetStart와 constraintSetEnd속성 값으로 사용할 @layout
을 지정해준 반면 정의한 ConstraintSet @id
를 지정해줍니다.
<MotionScene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motion="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Transition
motion:constraintSetStart="@+id/start"
motion:constraintSetEnd="@+id/end"
motion:duration="1000">
<OnSwipe
motion:touchAnchorId="@+id/button"
motion:touchAnchorSide="right"
motion:dragDirection="dragRight" />
</Transition>
<ConstraintSet android:id="@+id/start">
<Constraint
android:id="@+id/button"
android:layout_width="64dp"
android:layout_height="64dp"
android:layout_marginStart="8dp"
motion: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motion: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motion: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ConstraintSet>
<ConstraintSet android:id="@+id/end">
<Constraint
android:id="@+id/button"
android:layout_width="64dp"
android:layout_height="64dp"
android:layout_marginEnd="8dp"
motion: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motion: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motion: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ConstraintSet>
</MotionScene>
기존의 위젯은 Constraint로 모두 대체합니다. 속성 변경을 원하는 위젯만 Constraint를 지정해야 적용가능 합니다. 만약 10개의 위젯이 있는 레이아웃일 경우 2개만 애니메이션 처리하고 싶은 경우 MotionScene의 ConstraintSet은 해당 위젯에 대한 Constraint를 지정하면 됩니다.
MotionLayout 속성
app:layoutDescription="reference"
예제에서 본것 처럼 MotionScene xml파일을 지정해야 합니다.app:applyMotionScene="boolean"
MotionScene을 적용할지 여부를 지정합니다.app:showPaths="boolean"
동작 경로를 표시합니다. (기본값= false). 릴리즈 빌드시 끄는것을 잊지마세요.app:progress="float"
특정 위치의 진행 장면으로 이동합니다. (0~1)app:currentState="reference"
레이아웃 초기화시 특정 ConstraintSet을 강제로 실행합니다.
이제 한줄의 코드 없이 사용자 이벤트를 통한 상호작용과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모든 예제 코드는 Github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